최종편집 2021.9.17 11:27
 
전체 사회 행정 교육 경제 정치/종교 문화/역사 복지/건강 스포츠/여행 밀양방송
 
박스기사
 전체
 살며 생각하며
 시가 머무는 자리
 마음의 창
 재약산의 숨결
 소설
 현지르뽀
 歷史속의 密陽人
 문학/예술
 가치핸들
 기획
 社說
 초대석
 인물
 역사의 향기
 기고
 책이야기
 건강시대
 대선을 향한다
 총선을 달린다(밀양)
 발언대
 수필단상
 밀양아리랑글판전
 낙숫물소리
  가장많이본뉴스
세계문화유산 고
밀양의 세계화를
새롭게 탈바꿈
전국을 뜨겁게
집이 있어야
낙하산 인사 수
풋고추
한우브랜드 활성
장기요양 종사자
밀양시, 한국연
오후의 나른함을
더 나은 삶을
밀양시, 스마트
새로운 수리 시
식물재배와 정원
열대야
귀(耳)와 뜸
밀양시, 추석맞
긴급재난지원금,
최용현 작가,
 
뉴스홈 >기사보기
뇌(腦)질환과 뜸(뇌혈관질병)

[2021-06-25 오후 5:00:28]
 
 
 

뜸은 어떤 건강법인가(26)

 

()질환과 뜸(뇌혈관질병)

 

뇌는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를 총괄하는 기관으로 감정, 기억, 인지, 학습 등의 기능을 관장하며 몸의 움직임과 균형, 항상성을 담당하고 있다. 뇌는 두개골 안에 들어있으며, 두개골의 기저부에는 대공(foramen magnum)이 있어 뇌간과 척수가 연결되어 있다. 뇌는 크게 대뇌(cerebrum), 간뇌(diencephalon), 뇌간(brain stem), 소뇌(cerebellum)로 구분된다. 한방(韓方)에서는 뇌()를 기항지부(奇恒之腑) 중 신명(神明)을 주관하는 부서라 하여 오장육부(五臟六腑)와는 별개로 취급하고 있다.

필자가 뜸을 해 오면서 경험한 뇌질환으로는 뇌종양(신경교종, 수막종, 뇌하수체 선종, 전이암 등), 뇌혈관(출혈, 경색, 혈전 등) 뇌농양, 뇌염, 간질, 뇌진탕, 뇌성마비, 파킨슨, 모야모야, 치매 등을 들 수 있다. 뇌와 관련하여 많은 유형의 질환들이 있지만 양, 한방을 통하여 치유되는 사례는 몇 몇 유형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난치(難治)과에 속해있으며, 의술의 접근 자체가 지극히 제한적인 분야에 속한다. 이는 인간의 뇌가 우주에서 가장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갖고 있는 해부기관이기 때문이다.

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병 중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분야가 뇌혈관질환이다. 이 중에서도 뇌출혈(Cerebral hemorrhage), 소위 뇌졸중(腦卒中) 혹은 뇌일혈에 대한 뜸의 작용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뇌출혈이란 뇌의 혈관이 터져 출혈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뇌혈관장애를 뜻한다. 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 있으나 그중에서도 높은 혈압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고 있다. 뇌졸중은 평소 의심할 새 없이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전조증상을 놓치기 쉽지만, 갑자기 말이 어눌해지거나, 팔다리에 힘이 빠져 물건을 놓치거나, 입 쪽에 감각이 없어서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거나 물이나 음식을 먹을 때 내용물이 새거나, 시야가 흐릿하거나, 두통과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구역질이 생기는 등의 증후가 느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증후가 자주,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속히 병원으로 가서 MIRCT 등의 검진을 통해 이상여부를 확인받는 것이 좋다. 차일피일 미루거나 바르지 못한 방법을 쫒다가 큰 낭패를 겪는 경우를 종종 보아왔다. 평소 뜸을 생활화 한다면, 설령 혈압으로 뇌출혈이 발생하였다 해도 그 손상이 다소 경미하게 넘어간다.

뜸의 조혈증가(2.5) 효과와 뜸이 혈장 및 혈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뜸은 피를 깨끗하게 할뿐만 아니라 피의 구성 물질을 충족시켜 피가 피로써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기여함을 알 수 있다. 혈맥(血脈) 또한 혈액의 성분에 의해 영양되므로 피가 건강하면 혈관도 튼튼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똑같은 고혈압의 여건 하에서도 출혈의 위험이 낮아지는 것이다. 또 뜸을 수()개월(個月) 계속하면 백혈구(하라 박사 연구논문)와 적혈구의 수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혈액의 산, 염기의 비중을 조절해주므로 혈관을 윤활하게 자양한다. 따라서 미세혈관으로 이루어져 있는 뇌 순환 기능을 개선해 미연에 출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뜸이 혈압을 정상수치로 회복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지라도 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혈관질병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부분에는 좋은 방편이 될 수 있다.

 

 문장복/(사)전통온열연구원 총재

.

 
 
 
박은숙 정말 뜸이 인체에 미치는 영역은 어마어마 한거 같습니다. 뜸을 하는 우리모두는 축복인거 같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2021-07-01 15:42
김자운 뜸은 알수록 놀랍습니다.
자세한 내용들 참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 뜸이 널리 알려지길
희망합니다.
2021-06-26 13:14
내용
이름
   비밀번호
     
     
     
     

최근기사
밀양)경로당‧어린이집 1&
밀양시,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밀양 배드민턴 부활을 응원한다
밀양시청 배드민턴 팀, 국내 최정상
밀양) 즐거운 추석 한가위 “보름달”
지역경제 회복과 상생, 밀양형 경제살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별빛 음악 토
밀양시 신소득작물 ‘샤인머스켓’ 첫
어떤 비는 추억이 되고
귀(耳)와 뜸
감동뉴스
이웃과 나누는 행복한 일상
홀로사는 어르신 효도관광
수소원자에너지준위가 E1>E2>E3.
깜짝뉴스
누적 적자경영의 '밀양무역&#
세계최대규모 김치공장 밀양유치 확정
축협, 축산물품질경영대상 수상
 
전체 :
어제 :
오늘 :
(50423)경남 밀양시 북성로2길 15-19(내이동) 밀양신문 | Tel 055-351-2280 | Fax 055-354-0288
Copyright ⓒ 밀양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lynews@hanmail.net